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가암정보센터가 암 예방 인식 및 실천 행태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 정도는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 암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천율을 살펴보면운동 등 신체 활동 34.8%로 가장 낮았고 그다음으로는‘균형 잡힌 식사하기 49.9%로 나타났습니다. 알면서도 실행에 옮기지 못해 결국 암 환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의료 기술과 지식의 엄청난 진보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20년 동안 암 발생률이 70%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에 좋은 식품을 먹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암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1. 토마토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라이코펜 등 카로티노이드 계 물질이 풍부한 토마토는 유방암 위험을 낮춘다. 또 토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은 체내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전립선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토마토는 조리된 상태에서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조리 과정을 통해 라이코펜이 분해되면서 체내 흡수력이 약 30% 증가한다.

 

 

2. 마늘

마늘 역시 전립선암 예방에 좋다. 마늘의알리신성분은 전립선 세포의 돌연변이를 막고 암세포 크기를 줄인다.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2회 이상 마늘을 먹는 사람들은 폐암에 걸릴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마늘이나 요리된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위암과 대장암, 식도암에 걸릴 가능성도 작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3. 아보카도

건강에 좋은 지방과 유익한 영양분이 가득한 아보카도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영양소들이 구강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암 전 단계의 세포들을 없애거나 성장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보카도 추출물은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아보카도 속 분자들은 건강한 세포들은 놔두고 백혈병 줄기세포를 직접 공격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4. 콩류

밥에 넣고, 반찬으로 먹고, 두부와 장을 만들기도 하는 콩 콩에 들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센 성분 이소플라본이 암세포 증식, 혈관 신생, 지방산 합성을 억제하고 대변 배출을 촉진하여 대장암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190만 명을 대상으로 한 14개의 연구에서는 콩류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주일에 1~4번 먹는 사람, 매일 먹는 사람의 경우 위암 발생 위험이 32~3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에서 14000여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6년간에 걸친 연구결과에 따르면 콩이나 렌틸콩, 쪼개서 말린 완두콩 등 콩류를 많이 섭취한 사람은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크게 낮았다. 또한, 일주일에 2회 이상 콩류를 섭취하는 사람은 그 이하로 섭취하는 사람에 비해 췌장암 발병 위험이 아주 낮았다.

 

 

5. 십자화과 채소

채소가 몸에 좋다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면역력을 키워주고, 암 발생 위험까지 낮춰주는 채소가 있다. 바로 십자화과 채소가 그 주인공이다. 배추, 브로콜리, 양배추, 순무 등 꽃의 모양이 십자가처럼 생긴 채소들을 통틀어 십자화채소라 부른다. 십자화과 채소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세포내 염증이나 발암 단백질과 직접 결합해 암세포 활성을 억제하고 증식을 막아주며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제한하거나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암 세포를 제거하는 동의 항암 효과도 있다.

 

 

6. 아마 씨

아마씨는 미국 캐나다 유럽 등에서 인기 있는 건강식품이다. 독일과 일부 유럽국가에서는 씨앗 자체를 의사가 약으로 처방하기도 하며 미국약전에는 견과류로는 유일하게 아마씨가 등록돼 있다. 연구에 따르면, 아마 씨는 씨를 싸고 있는 껍질에서 발견되는 섬유소인 리그난이 전립선 암세포의 성장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방암 판정을 받은 수천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3가지 연구결과 라그난이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마씨의 리그난(Lignan)은 여성호르몬을 감소시켜 유방 섬유종,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암, 난소물혹, 난소암, 자궁경부이형증, 자궁경부암, 전립샘 비대, 전립샘암 등의 예방에도 좋다. 또 남성호르몬이 여성호르몬으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남성호르몬이 많게 10%까지도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남성호르몬의 증가는 남성을 더 건강하게 하며 성 기능을 증가시키고 비만에도 효과가 있다. 식사 직전 아마씨를 물에 타 먹으면 섬유질이 물을 흡수하여 죽같이 돼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