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장은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전해질, 혈압, 체액을 조절하기 때문에 건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몸의 다른 기관과 같이 신장도 감염이나 병에 걸릴 위험을 지속해서 갖고 있습니다. 문제는 90% 이상 망가질 때까지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없습니다.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혈액 및 소변 검사를 통해서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신체적인 신호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신장 질환의 7가지 증상이 있다면 남은 신장 기능이 10% 이하 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7가지 증상
1. 만성피로
만성피로는 세포가 혈액을 통해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할 때 발생하며 이것은 신장에 문제가 생긴 것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손상되면 충분한 적혈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2. 피부 가려움
신장은 혈류 내 수많은 독소를 소변을 통해 제거합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조직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피부 아래에 가려움이나 아린 감이 느끼는 것이 정상입니다.
3. 부종
부종은 신장 질환의 명확한 신호 중 하나입니다. 신장은 체내에 수분과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며 신장의 기능부전은 이러한 균형 유지를 막습니다. 이 증상은 소변에서 단백질이 다량으로 소실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빈혈
빈혈의 증상도 신장 질환이 심각한 상태에 도달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신장은 골수로 하여금 혈액세포를 생성하게 하는데 이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 적혈구 세포 수가 급격하게 줄어들면 만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요통
허리나 옆구리 통증은 잠재적인 신장 질환의 신호일 수 있으며 신장결석이나 요로 감염이 있을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발생한 경우 질환이 아주 심각하게 진행되었으며 소변 시 불편함이나 화끈거림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합니다.
6. 소변변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지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밤중에 소변을 보고 싶은 욕구가 강해진다
-소변에서 거품이 난다
-소변 색이 어두워지거나 악취가 난다
-소변량이 많아지면서 아주 창백한 색이 된다
-하루에 네 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것이 어렵다.
-요실금이 생긴다
-소변에서 혈액이 나온다
7. 입 냄새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거나 쇠 맛이 느껴진다면 신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해 혈류 내에 독소가 축적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 기분 나쁜 증상은 조절하기가 어려우며 좋은 구강 위생습관이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증상은 다양한 원인 때문에 발생할 수 있지만, 신장 질환이 원인인지 확인해볼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