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두부 쉬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

 

음식물을 보관을 잘하지 못하면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버리는 게 많아지므로 돈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두부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영양 만점의 음식재료입니다. 두부는 유통기한이 짧으므로 간혹 못 먹거나 한 먹고 안 먹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부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부 구매 팁

시장에 파는 공장 두부는 순수한 콩이 아닌 각종 첨가제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성분을 잘 살펴보고 무첨가 두부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두부 냉장보관법

1. 먼저 물 1리터 기준 소금 1T를 녹여서 소금물을 만들어 줍니다. 수돗물에는 염소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물은 정수 또는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두부를 밀폐용기나 빈 통에 넣어 줍니다.

 

 

3. 두부를 용기에 넣은 후 두부가 잠길 정도로 소금물을 부어줍니다.

※ 소금물에 보관하면 염분이 살균작용을 하여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4. 용기를 랩으로 감싼 후에 냉장보관을 해줍니다.

 

 

5. 2일에 한 번씩 용기에 물을 새로운 소금물로 바꿔주면 일주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두부 냉동보관법

1. 두부를 냉동실에 그대로 넣어 줍니다. 두부를 얼리면 신선도가 최대한 유지되어 한 달까지 거뜬히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냉동보관 하실 때는 꼭 첨가물이 없는 무첨가 두부인지 한 번도 확인을 해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냉동한 두부를 사용할 땐 지연해 동을 통해 녹여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연해독 할 시간이 없다면 미지근한 물에 2시간가량 담가 완전히 해동해 주셔야 합니다.

 

 

4. 해동된 두부는 접시 두 개를 이용해서 눌러서 수분을 빼줍니다. 얼렸던 두부는 조직이 단단해져서 쉽게 으스러지지 않으니 눌러서 수분을 빼줄 때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얼렸다가 해동한 두부는 졸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으며 간이 잘 배여 찌개나 조림용으로 요리하면 더욱 맛있게 먹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