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열하면 좋은 과일과 채소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먹어야 좋은 채소와 과일도 있지만 반대로 열을 가열하여 먹을 때 더 효과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채소와 과일이 있습니다.

 

굽거나 볶으면 항암효과 높이는 과일 채소 10가지

 

구워 먹는 게 도움이 되는 채소와 과일

 

 

1. 마늘

마늘을 구우면 ‘아조엔’이라는 성분이 늘어납니다. 아조엔은 혈전(피떡)이 만들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몸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2. 당근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었을 때의 체내 흡수량이 약 10% 정도인 것이 비해 구워 먹을 경우 60% 이상 높아집니다. 특히 지용성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 당근은 기름에 볶아 먹으면 비타민 섭취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3.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된 노화 방지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라이코펜’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굽거나 기름에 볶아 먹을 때 체내 흡수율이 5배 이상 높아집니다.

 

4. 가지

가지를 구우면 수분이 빠져나가고 항산화 성분 ‘안토시아닌’이 농축되어 효율적인 섭취가 가능합니다.

 

5. 양파

양파를 구우면 퀘르세틴 성분에 의해 항산화 효능이 유지되고 콜레스테롤 억제에 좋은 수용성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6. 파프리카

당근과 함께 지용성 비타민A가 풍부한 파프리카는 기름에 볶아 먹었을 때 비타민의 흡수율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열을 가해 조리했을 때 파프리카 특유의 단맛이 더욱 강해지며 풍미가 살아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프리카의 경우 육류 요리에 자주 사용되기도 하며 다른 채소와 곁들여도 잘 어울리는 채소입니다.

 

7. 파인애플

불에 구우면 음식의 향기를 아주 좋게 하는 과일입니다. 굽기 전에 갈색 설탕과 계피를 쳐서 약 30분 동안 재워 두었다가 그릴에서 5분 정도 양쪽 면을 구우면 됩니다. 파인애플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브로멜린이라는 효소가 많이 들어있어 고기와 함께 섭취할 겨우 단백질 소화를 돕습니다.

 

8. 사과

사과를 구우면 비타미 C는 약간 손실될 수 있지만,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펙틴’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과육이 부드러워져 소화 흡수도 빨라집니다.

 

9. 포도

구워 먹는 방법이 가장 생소하게 느껴지는 포도는 비타민C, K, B1, B6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류나 해산물 등을 먹을 때 함께 구워 먹게 된다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감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감자! 열에 약한 비타민 C이지만 통으로 구울 경우 비타민 C가 거의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감자를 호일에 싸서 오븐에서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