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간에 독소를 빼주는 음식

현대인들은 몸속 독소를 걱정해야 할 만큼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어있습니다. 현대사회는 독소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질환의 주된 원인으로독소를 꼽으며 이제는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우선 내 몸의 독소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독소가 생기는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입으로 먹는 것, 코로 숨 쉬는 것, 피부로 스며드는 것, 인체 내의 대사에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오염된 공기, 음주 불규칙하고 질 낮은 식습관 등이 다양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기, 캔과 같은 환경호르몬이 차지하는 비중도 높으며 곳곳에서 환경호르몬을 접하고, 불규칙하게 식사, 변비가 생김으로써 대변을 배설하지 못하면 노폐물이 몸 안에 재흡수되어 몸 안의 독소로 작용합니다. 몸속 독소를 제거하지 않으면 피곤과 무기력, 설사, 두통, 변비, 부종, 피부노화 등 여러 증상을 겪게 되며 심각한 경우에는 중증 질환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는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며. 독소를 없애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간에 독소를 빼주는 음식

 

1. 브로콜리

많은 식품 전문가들은 음식을 통해, 몸 안의 독소를, 내보낼 수 있다는 데 대해 회의적이지만 디톡스를 도와주는 절대 음식이 있습니다. 타임스는 존스홉킨스대의 연구 결과를 들어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큰 디톡스 음식이 브로콜리 주스라고 보도했습니다. 브로콜리 싹은 글루코라파닌을 형성하는데 이는 대기오염으로 몸 안에 들어온 다양한 독소를 처리하는 설포라판을 생산합니다. 연구자들은 중국 장수 지방에 사는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물, 파인애플 주스, 라임주스, 브로콜리 싹 가루를 탄 음료 등을 먹게 했는데 브로콜리 싹 음료를 먹은 이들에게서 발암성 벤젠이나 자극성 아크롤레인 배출량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디젤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미립자로 인한 호흡기 장애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안드레이 닐 팀의 연구 결과 브로콜리에 다량으로 함유된 글루코라파닌이라는 성분이 디젤엔진 배기가스와 함께 배출되는 분진 입자로 인한 천식이나 알레르기 발생을 경감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으며 먼지가 많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비싼 삼겹살 대신 브로콜리 주스를 먹는 게 좋으며 브로콜리에 자폐증 완화 성분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2. 두부

두부를 자주 섭취하면 변의 양이 많아지게 되며 독소 증상인 변비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두부에는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합니다. 또 간의 독을 풀어주는 레시티도 풍부하며, 소화가 잘되게 돕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두부 요리는 부침이나 양념장과 김치를 곁들인 요리, 두부가 들어간 찌개를 꼽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샐러드에 육류 대신 두부를 넣어 먹기도 합니다.

3. 비트

비트 역시 독소를 담당하는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트는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은 아니지만, 독소를 담당하는 간에 좋은 음식으로 실제 해독능력도 뛰어납니다. 간 청소부로 불릴 정도인 비트에는 염소라는 성분이 존재하는데, 염소는 간과 콩팥, 쓸개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비트 요리는 비트 샐러드와 비트 절임이 있으며 즙으로 섭취하거나 삶아 먹기도 합니다.

4. 생강

생강에는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하는 성분이 존재합니다.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을 분해효소가 풍부한데 이들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장운동을 촉진해 독성 제거에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각종 병원균을 죽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표적인 생강 요리는 생강차를 떠올릴 수 있는데요. 매운맛과 향 때문에 다소 꺼려지는 음식이지만, 독성제거와 건강의 효능이 뛰어나니 독소가 쌓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느끼고 있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주목해야 할 음식입니다.

5. 레몬

레몬은 독소제거계의끝판왕이라고 불립니다. 독소제거와 관련해서는 이미 그 효능을 입증받았으며 레몬에는 비타민과 섬유질, 칼슘, 마그네슘, , 미네랄 성분 등이 풍부해 노폐물 배출과 해독에 뛰어난 능력을 보입니다. 대표적인 레몬 요리로는 레몬차가 알려졌으며 다양한 요리에 레몬을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신맛 때문에 꺼려진다는 이들이 많지만, 독소제거 측면에서는 따라올 음식이 없을 정도니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 섭취하기

위의 음식조차 먹기가 힘들다면 물을 자주 섭취하길 권합니다. 하루 2L의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몸속 노폐물, 즉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